본문 바로가기
Turkey life

터키_이스탄불에서 치통으로 치과병원 (비보험 보철 임플란트 치과치료비용)

by 책읽는엄마 2023. 1. 13.
728x90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타지에서 아프면 고생한다! 치과갔던 이야기를 해볼께.

터키오기전 온가족 스켈링에 치과치료까지 완벽하게 하고 터키살이를 시작했어요. 전 시린증상이 있어서 낡은 보철물을 새로 바꾸고 입국했답니다. 과거 치과에서 근무했던 경험이 있던지라 치과치료 만큼은 꼼꼼하게 챙겼다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입국한지 한달만에 문제가 생겼지 뭐에요. 바로 제 치아가 시큰시큰 ~ 온도에 민감하게 반응한거에요. 찬음료, 아이스크림은 물론이거니와 따뜻한 국물만 마셔도 시큰거리더라구요. 처음에는 보철을 바꾼지 얼마 안되서 예민해진줄 알고 진통제를 먹으며 지켜봤어요. 그런데 증상은 나아지지 않고 진통제 없이는 통증이 심해서 잠을 자다가도 벌떡 일어나게 되더라구요. 참다참다 결국 치과에 가보기로 했습니다.

개인 치과 NONO

의외로 터키에는 치과가 많아요. 한국에서 치과는 보통 상가건물에 있잖아요. 터키는 신기한게도 아파트_시테같은 곳 안에 있는곳도 있더라구요. 여기저기 치과는 참 많이 보이는데 어디로 가야할지 잘 모르겠더라구요. 그래서 터키 현주민의 추천을 받아 집앞 치과로 가보았습니다.

시테안에 있는 개인 치과였는데, 의사한분에 위생사 한분이 계시더라구요. 예약제로 운영되고 있었어요. 한국의 치과와는 분위기가 많이 달랐는데 뭐라 설명할 방법이 없네요. 그렇게 앉은 체어에 치과의료용 기구가 꽂혀있었는데.......피가 묻어 있었어요. 그걸보고 나서는 치아사진만 후다닥 찍고 나왔네요. 개인치과라서 그런지 소독이나 위생적인 부분 관리가 잘 되는것 같지 않았어요. 혹시나 터키에서 치과가실 일이 생기신다면 가급적 일인 치과말고 비용이 좀 나가더라도 큰 치과병원으로 가시길 권해요.

터키 치과병원
터키 치과병원


후기좋은 대형치과 추천

그렇게 다시 구글검색으로 찾아본 대형 치과병원! 후기도 꼼꼼히 챙겨보고 큰 병원으로 갔답니다. 진료를 훝어보니 위생관리 및 소독이 꼼꼼히 되고 있더라구요. 치과 진료용 기구들은 피도 많이 묻고 타액이 묻는거라 더 세심하게 보셔야 해요. 암튼 새로 찾은 치과병원은 그런점에서 안심이 되더라구요.

터키 치과병원

의사선생님께서 영어로 소통해 주셨지만 역시 치과는 어렵죠. 전 그나마 치과의료지식이 있어서 상황에 대한 이해는 되더라구요. 새로보철을 바꾼 치아가 문제였는데 아무래도 크랙(치아에 금이 간것)으로 인한 통증이라 신경치료를 받기로 했어요. 그런데 한시간 내내 보철을 제거하더니 크랙이 너무 심하다고 .....발치(치아 뽑아야함) 해야 한다고 날벼락 같은 소리를 하지 뭐예요.
신경치료로 끝날 줄 알았던 치료가 발치로 이어지고, 이미 치아의 머리 부분은 없어진 상태이고, 이건 뭐 선택의 여지 없이 발치 해야 하는 상황이었어요. 한국이었다면 이런식으로 치료가 진행되지 않았을텐데 너무 속상하기도 하고 갑작스런 발치 이야기에 충격을 받았어요. 치아에 금이가서 이런식으로 치아를 뽑게 되다니요 ㅠ

만약 의료상식도 없었다면 뭔가 뒤통수 맞은 기분이었을것 같아요. 그나마 다행인건 그래도 위생적인 의료시설에서 일반적인 치과치료를 받았단 사실. 하지만 지금 생각해도 너무 속상하네요.
어쩌겠어요. 한국에 갈 수도 없고, 다시 되돌릴 수도 없는 상황이라 결론적으로 발치하고 말았어요.

터키 치과병원 _ 발치


치과 치료 비용 공유

가장 궁금하실 치과 치료비용 공유 드리자면 발치비용은 500TL, 임플란트 비용은 15000TL 입니다.
크라운보철비용은 종류에 따라 치아색 지르코니아 6000TL, 금속이 들어가는 도자기 치아는 PFM은 5000TL 입니다. 현금결제시 할인이 있는것 같았어요. 비용은 한국과 크게 다르지 않은것 같아요.

터키에서 임플란트

치아를 뽑고 난 뒤에는 임플란트 같은 후속 처치가 있어야 하는데요, 전 꾹 참았다가 한국가서 하려구요. 혹시 터키에서 임플란트를 해야할 경우가 생긴다면 임플란트를 어떤 종류를 할지 잘 고민해 보셔야 해요. 왜냐하면 임플란트는 나사방식으로 연결하는데 종류마다 모양이 달라 호환이 되지 않는 임플란트는 한국에 돌아갔을때 치료가 안될 수 있어요. 추후 관리가 꼭 필요한 임플란트 다시 한국으로 돌아갈 계획이 있으시다면 한국에서 치료 받으시는게 후속 관리를 위해서 용이하다는 점을 알려드려요.

해외에서 치통으로 고생해보니 ~ 우리나라 좋은 나라! 꼭 미리미리 다 치료하고 오시길 추천해요.
다시 생각해도 속상한 치과치료 경험기 였습니다.


728x90